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전환사채(CB)는 무엇인가? 전환사채 발행이유 및 장단점(feat. 다날 주가)

by curian7 2021. 2. 11.
반응형

전환사채(convertible bond)란 발행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고정수입의 채무담보입니다. 주식으로의 전환은 채권 보유자의 재량에 따라 여러 번 수행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전환사채는 보통주보다 수익률이 높지만 기존 회사채보다는 수익률이 낮습니다

 

금융에서의 전환사채, 전환사채 또는 전환사채(또는 만기가 10년 이상인 경우 전환사채)는 보유자가 발행 회사의 보통주 특정 수 또는 동일한 가치의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 유형입니다.

전환사채는 신용등급이 낮지만, 성장잠재력이 높은 기업이 발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전환사채도 투자자의 자금에 대한 공통채권처럼 고정금리나 변동금리를 주기로 기업들이 합의하기 때문에 부채담보대출로 꼽힙니다.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하는 옵션을 통해 부가가치를 갖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서, 전환사채는 기본적인 대출보다 낮은 이자율을 가집니다. 투자자는 자본으로의 전환의 잠재적 전환과 동시에 이자 수익 및 만기 시 원금의 반환을 받게 됩니다.

 

전환사채 발행 기업의 가장 큰 장점은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하면 기업의 부채가 사라진다는 점입니다. 다만 이자상환차익의 대가로 채권 보유자가 채권을 신주로 전환할 때 예상되는 주식희석화는 주주의 지분가치를 낮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인수합병 과정에서도 그 활용도가 높습니다. 안정적인 채권 투자의 성격은 물론 인수기업에 대한 잠재적인 지분을 가질 수 있기에 인수합병 과정에서 참가자들을 끌어들이기 유리한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전환사채의 장단점


일반 회사채와 마찬가지로 전환사채도 투자자에게 소득을 지급합니다. 그러나 채권과 달리 회사 주식이 잘 된다면 그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 전환사채에는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초주식의 가격 상승은 전환사채의 가치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그러나 주가가 저조할 경우 투자자는 유가증권을 주식으로 전환이 어렵게 되며, 투자 수익률만 갖게 된다. 하지만 주식과 달리 전환사채는 투자자들이 원금을 받을 수 있는 특정 만기일이 있기 때문에 발행 회사가 여전히 유동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전환사채는 보통주보다 단점이 더 제한적입니다.


전환사채는 회사채보다 절상 가능성이 크지만, 발행자가 채무불이행(또는 이자 및 원금 상환을 제때 하지 못하면) 손실에 더 취약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개별 전환사채의 투자자들은 확실히 광범위한 신용 조사를 필수로 해야 합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이러한 전환사채를 발매하여 장점을 보면서도 주가가 오르지못하였던 주식이 있습니다.

바로 전자 결제주 다날 (Danal)입니다. 다날의 스토리와 가격예측이 궁금하시다면 

밑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blog.naver.com/choihyukjun0722/222240600506

반응형

댓글